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💬경제 곰곰이 생각

#46. 무료 반품 = 안심 소비? – 리스크 회피 심리를 자극하는 전략

by East_Bear 2025. 6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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🛍️ “마음에 안 들면 반품하세요!”

요즘 쇼핑몰엔
“무료 반품 가능!”이라는 문구가 넘쳐나요.
우리는 이 말에 구매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든다고 느끼죠.

하지만 정말 안심할 수 있는 구조일까요?


💬 리스크 회피 심리란?

사람은 손해를 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요.
“사도 괜찮아, 어차피 반품하면 되니까”라는 말은
바로 이 리스크 회피 심리를 자극하는 전략이에요.


🧭 판매자의 전략

  • 무료 반품 = 소비자에게는 ‘심리적 안전장치’
  • 하지만 실제로는
    • 반품 신청 어렵게 만들기
    • 복잡한 포장 요구
    • 환불 지연 등으로
      반품을 어렵게 만드는 장치가 숨어 있어요.

🐻 곰곰이 생각해 보면…

처음엔 “사도 괜찮아”라고 생각했지만
막상 반품하려고 하면
“귀찮고 복잡해서 그냥 쓴다”는 선택을 하게 돼요.

결국 리스크는 소비자가 떠안게 되는 구조인 거죠.


📝 마무리하며

‘무료 반품’은 좋은 제도지만,
그 심리를 역이용하는 마케팅도 많아요.

소비자 입장에서는
심리적 유혹과 실제 행동 사이의 간극
곰곰이 생각해 보는 게 중요해요 🐻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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