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💬경제 곰곰이 생각

#65. 나만 모르는 정보? – FOMO 심리와 소비

by East_Bear 2025. 7. 14.
728x90
반응형

📌 놓치면 안 될 것 같아

SNS에서 핫한 제품, 한정 수량, 깜짝 할인…
“지금 안 사면 손해일 것 같은” 기분,
한 번쯤 느껴본 적 있죠?

이게 바로 FOMO(Fear of Missing Out),
‘소외에 대한 두려움’이 만들어내는 소비 심리예요.


🧠 뇌가 느끼는 불안감

우리는 정보의 흐름에 뒤처지면
어딘가 불안해져요.
그래서 “남들이 다 산다는데”라는 말이
지갑을 열게 하죠.

FOMO는 합리적 판단보다
감정에 따른 소비를 부추겨요.


💸 한정・긴급・단독이라는 말

“오늘 자정 마감”, “지금 100개 한정”
이런 문구는 ‘희소성’과 ‘긴급함’을 자극해요.
심지어 원래 관심 없던 상품도
놓치기 싫어서 구매하게 되죠.


🐻 곰의 생각 한 조각

혹시 지금,
그 물건을 정말 ‘원해서’ 사려는 걸까요?
아니면 ‘안 사면 안 될 것 같아서’ 사는 걸까요?

마음속 FOMO 신호에
한 번쯤 브레이크를 걸어보는 것도
진짜 현명한 소비예요.

728x90
반응형